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배짱과 저력

배짱은 기운의 힘, 기력으로부터 나옵니다.
저력은 기운이 모아져 간직하게 되는 든든한 힘을 말합니다.


국선도는 기력을 적극적으로 양생하는 수련법입니다.


기력을 양생하기 위한 수련 원리는 조신(調身)과 조식(調息), 그리고 조심(調心)입니다. 조신은 자신의 몸을 다스리는 것이며, 조식은 호흡을, 조심은 마음을 조절하는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는 서로 밀접한 상호관계가 있습니다. 조신이 잘 되면 조식과 조심이 잘 됩니다. 조식이 잘 되면 조신과 조심 또한 잘 되며, 조심이 잘 되면 만사가 형통하게 됩니다. 마음은 몸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배짱과 저력은 삶을 지탱하는 energy입니다.

조심, 조식, 조신이 잘 되면 단전이 실하게 되고 배짱과 저력은 두둑하게 됩니다.

국선도에서는 세 개의 단전을 말합니다.

하단전과 중단전, 그리고 상단전이 그것입니다.
하단전은 정(精)의 뿌리가 되는 하복부를 말합니다. 상단전은 정신(의식)활동, 즉 사고 작용을 가능케 하는 힘이며 기(氣)라고 일컫습니다. 가슴은 신(神), 즉 마음의 기운이 있는 곳으로 선택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 기, 신 삼단전이 실하면 배짱과 저력은 저절로 생기게 됩니다.

精이 충만하고, 氣는 장대(great)하고 神은 明(밝고 맑아야)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이렇게 육체를 상징하는 정(精)과 정신을 가리키는 기(氣), 그리고 마음자리를 지칭하는 신(神) 이 셋으로 되어 있습니다. 정ㆍ기ㆍ신, 삼단전을 함께 닦아 심신(心身)을 지극히 밝게 강하게 만드는 것이 국선도 수련의 기본 원리입니다.

이 세 요소들은 서로 독립된 별개의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상호변환합니다. 정(精) 이 기(氣)로 화하고, 기가 신(神)으로 화합니다. 또 신(神)이 기로, 기가 정(精)으로 화 합니다.생명력은 삼단전을 잘 닦음으로서 강해지는 것이며, 여기에서 두려움이 없는 배짱과 무한한 저력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국선도 여의도 수련원
gil2137@hanmail.net

Untitled Document
국선도 여의도 수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