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기화법 개요
> 국선도 외공 > 기화법 개요



기화법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몸속의 정(精), 기(氣), 신(神) 중에 정이 활동하는 상을 魄 또는 넋이라고 하는 데 이 魄은 흩어지려는 설질이 있다. 이 흩어지는 것을 잘 돌려 氣로 化하게 하여 주는 것을 외공이라고 한다." -진목법사 정리-

 국선도 수련은 음양의 원리를 따른다. 이 원리를 몸으로 체득하는(체지체능) 것이 국선도 수련이다. 국선도의 수련은 내공과 외공으로 크게 구분된다. 조금 거칠게 표현한다면 내공은 음적(陰的) 수련에 해당되며, 외공은 양적(陽的) 수련에 속한다. 기화법은 그러므로 내공이 충일하여야 효과가 있다. 만약 내공이 충실하지 못하면 일반 무술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그리고 특이한 몸놀림도 가르쳐 주셨다. 이것은 ‘달단'의 참 밝을 받아 ‘단'이 많이 모이면 넋이 뿌리려 하는 것을 돌리는 법(기력의 운용)이다. '단‘이 모이지 않았을 때에는 별로 소용 없는 일이다. 이 법을 배워서 싸움에 쓰면 절대 안 되는 것이다.” -삶의 길- 424쪽

기화법에는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내기전신행법(기신법), 천신화행법(천화법) 과 기화화중법(화중법), 기화오공법(오공법)이 있다. 이 외공 수련은 실제 운용에 있어서는 각 장부를 활성화하거나 운기와 축기를 돕는데 효과적인 수련법이다.

기화법은 다음과 같이 두 유형으로 분류된다.

가) “몸 안”(오장 육부)을 푸는 외공과
나) “몸 밖”(몸체)을 푸는 외공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다.

가) 는 돌단자리 숨쉬기(단전호흡)를 하고 나서 단전호흡으로 형성된 기운을, 몸속의 장부로 보내 몸속을 다스려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법을 말한다. 정각도 단계에서 시행하는 이른바 내기전신행법이 그것이다. 이를 줄여 기신법(氣身法)이라고 한다. 통기법 단계에서는 천신화행법이 있다. 이를 줄여 천화법(天和法) 이라 한다.

나) 는 돌단자리 숨쉬기로 길러진 내공을 밖으로 내보내서 몸을 단련하는 수련법을 말한다. 초보 단계에는 화중법(和中法)과 오공법(五功法)이 있다.

 

 

 
Untitled Document

 

국선도 여의도 수련원